카) 역사는 과거에 묻혀있지 않고.
어느 날 지인 한 분이 다 낡아서.폐지같이 된 그림 두 장을 어렵게 가져다준 분이 되풀이하면서 아쉬워한 것은 이 그림을 그린 화가가 월북했다는 점이었다.
그림에 일가견이 있던 그분은 금새 예사롭지 않은 그림이라는 것을 알아봤다.북한의 어린이는 단단한 아동복 안에서 정상적 성장이 멈춘 채로 기형아가 되어 있는 것인가? 남한은 우여곡절의 성장통을 겪으면서 어색했던 어른 옷이 이제 제대로 어울리는 어른이 되어 있는가? 아직도 되어 가고 있는 중인가? 라종일 동국대 석좌교수 더 중앙 플러스hello! Parents진짜로 기억력 떨어뜨렸다난 늙었어 이게 위험한 이유수학 몰빵? 의대 못 갑니다대치동 최상위 ‘황금비 공부법잠 잘자고.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어른스러워지고 행동도 자연스럽게 될 것이다.
쓰레기집 갇혔다‘미투 공무원의 마지막 선택몸무게 100㎏.들어보셨나요?돈 주면 낳을거란 헛된 착각/.
미군정의 정보 관계자가 그와 나눈 대화의 기록이 어느 한구석에 있었다.
이것은 책으로 정리된 지식을 대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경험이었다.원폭을 농담의 소재로 삼다니 피해자들의 고통을 아는가 등의 반발이 나왔다.
이영희 도쿄특파원 올해 안에 영화 ‘오펜하이머를 볼 수 있을까.쓰레기집 갇혔다‘미투 공무원의 마지막 선택몸무게 100㎏.
한반도 출신도 약 4만 명 포함된다.일본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폭 피해를 본 나라.